카테고리 없음

두릅 심는시기 와 두릅효능 (땅두릅)

하이오꿍 2024. 3. 22. 18:10
반응형

두릅 (땅두릅)심는시기 와 두릅효능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릅심는 시기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희 어니님 집에는 땅두릅을 심어 놓으셨는데

데쳐서 드셨는데 너무 맛있다고 

저희도 심으라고 작년 내내 얘기 하셨는데

저는 두릅나무 묘묙을 사서 그거 심으라는줄 알았어요

근데 땅두릅이라고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이 있더라구요

참두릅과 달리 가시가 없다고 하네요

땅두릅 의 특징을 보자면

아까 말씀드린대로 참두릅과 달리 가시가 없고,

쌉쓰름하면서 향이 좋고 상쾌하면서도 담백한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키는 1.5m까지 자라고 가을에 순이 죽었다 다음해 봄에 새순이 나온다고 합니다.

뿌리는 1년차 10~20cm , 2~3년차가 되면 50cm 정도 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두릅심는 시기를 보자면

10월~11월 땅이 얼기 전에 파종한다음

겨울이 지나고 다음해 4~5월경에 순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 시기가 지난건가요 ? ㅎㅎ

 

 

 

하지만 걱정 마세요!

우리에게는 모종이 있습니다 ㅎㅎ

천원에 3개 정도 하는 어린 모종들을 사서 심으면 됩니다

모종은 4월 중순쯤 심으면 됩니다

 

 

 

땅두릅은 독활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독 이 있다는건가? 하고 저처럼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실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식물은 유독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그만큼 강하다는 걸까요?

 

땅두릅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활(땅두릅)의 주요 효능으로는

풍사와 습사를 제거하고 표사를 흩어지게 하며

통증을  멈추는 효능이 있따고 합니다

허리와, 무릎의 동통을 치료하며, 관절의 굴신이 어려운 증상을 치유하고

오한과 발열을 다스린다고 해요

거기에 두통과 몸살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하니

감기에 걸렸을때 먹어도 좋겠네요

그 외에도

중풍, 치통, 강장, 거담, 위암, 당뇨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전통의학연구소에서 2012년 독활 추출물이

췌장암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시키고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할수 있음을 밝여 냈다고 하네요

췌장암유전력이 있는 저로서는 

자주 먹어야할 나물이군요!

몇가지 주의 사항도 있다고 하니 알아볼께요

기나, 혈이 부족한 분들은 

식용을 금해야 한다고 해요

독활(땅두릅)은 맵고 따듯한 약재로 습사를 말리고

흩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몸안의 진액이 상할 우려가 있어

진액이 부족하고 음기가 허한 경우에는 먹는것이 좋지 않다고 해

반응형